[u-시티부산] ③ u - 항만 -부산일보(5월10일자) |
2005.05.1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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첨단 IT기술로 부산항 완전 탈바꿈 국내 대형 TV업체인 A사의 황 부장은 한밤 중에 B 해운으로부터 긴급전화를 받는다. 세계 최초로 상품화에 성공한 두루말이 TV를 실은 컨테이너선이 미국 LA로 떠난지 00시간 만이다. 컨테이너 선사인 B 해운은 A사의 제품을 실은 컨테이너가 현재 하와이 부근 000마일 해상에서 컨테이너 여닫이 문이 뜯겼고 주요 부품을 훔치려던 시도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.
황부장은 한숨을 쉬면서 이 일을 상부에 보고하고 다시 잠자리에 든다. 이후 황 부장은 두루말이 TV 컨테이너가 LA 인근항에 하역돼 3시간을 머문 후 미국 주요 도시 물류센터로 운송되는 것을 실시간으로 살펴본다.
C사의 수출담당 박부장은 각 해운사에서 제공하는 선적스케줄을 조회한 후 인터넷으로 선적요청서를 D 해운으로 전달한다. D해운은 선적요청서에 따라 E운송사에 운송을 요구한다. E운송사의 컨테이너 차량 운전기사가 부산 u-터미널의 RFID(무선전자태그) 자동화 게이트를 통과하자 수·출입 관련된 모든 수속과 절차가 자동으로 처리되고 이동할 위치 정보를 알려준다. 이송장비 등에 의해 적당한 곳에 장치된 후 선적을 기다린다. 김사장은 u-항만 이후 수출선적 준비기간이 평균 3~4일에서 2~3일로 앞당겨졌을 뿐아니라 계획 생산 등으로 생산성도 30% 정도 높일 수 있었다. # u-항만이 돌파구
부산시가 'u-시티' 건설의 준비작업에 들어가면서 가장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분야가 바로 유비쿼터스 항만(이하 u-항만) 이다. 최근 중국 상하이항 등의 물량공세에 따라 부산항의 입지가 크게 위협받고 있기 때문이다. 부산항이 경쟁력을 드높이기 위해 우리나라가 자랑하는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항만물류에 접목,'u-항만'을 건설하는 당위성이 여기에 있는 것이다. 미국은 9·11 테러사태 이후 자국의 안전을 위해 미국 항만에 수입되는 컨테이너에 대해 전자봉인(RFID와 e-SEAL 부착 의무화·공해상 등에서 컨테이너를 열었는지 관리할 수 있는 전자시스템)을 앞으로 2년 내에 도입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. 만약 이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수입을 금지하거나 통관시 하나하나 검사하겠다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. 해양수산부 김칠호 사무관(정보화담당)은 "u-항만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반드시 해야할 일"이라며 "지난해말부터 감천,감만 터미널 각 1개소 등을 대상으로 RFID 기반 항만물류 효율화 1차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에 전용터미널 등을 대상으로 본 사업에 들어갈 계획"이라고 밝혔다. 또 부산시의 'u-시티'계획이 나오면 이와 협의해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. # 지역 연구 활발
지역업체인 ㈜코리아컴퓨터도 2003년부터 한국전자통신연구원(ETRI)과 공동으로 항만물류용 미들웨어를 개발,실증실험을 수행하였다. 동서대 조형국교수팀도 지역업체인 신화엘컴㈜과 공동으로 컨테이너 제품정보,하역정보 등이 입력되어 컨테이너 물류관리시스템에 응용될 능동형 전자태그 시스템 및 물류관리시스템을 개발 중이다. 부산대 차세대 물류IT기술 연구사업단과 동명정보대학교 항만물류RFID 산학기술교류회,신화정보통신,㈜사라콤,토탈소프트뱅크,마린소프트 등에서도 RFID 리더기와 핵심 소프트웨어(미들웨어) 등을 활발하게 개발하고 있다. u-부산 포럼의 한계섭 회장은 "u-항만 구축은 건설교통부,해양수산부,산업자원부,철도청,관세청 등 정부의 각 부처에서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합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"며 "기업,학계 등 부산지역 관계자도 모두 힘을 합쳐야 할 것"이라고 밝혔다. 임원철기자 wclim@busanilbo.com 출처 : 부산일보 |